코로나 3단계 격상 시 조치 기준 및 내용 3단계에서 5단계로~

by 라이프 코리아

본문에서는 코로나 3단계 격상 시 조치 기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2020년 11월 7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 됩니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된 정부의 권고수칙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 모임 참석 자제, 외출 자제, 재택근무 확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정부는 코로나 3단계 격상 시 코로나 19 의 장기화에 따라 지속가능한 방역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코로나 3단계에서 코로나 5단계(1.5단계, 2.5단계 신설)로 세분화하는 내용의 사회적 거리조성 개편안을 발표하였고, 이는 11월 7일부터 적용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체제 개편 방안

(출처: 보건복지부)


코로나 3단계 지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현황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 강원, 제주 전국 별로 현재 거리두기가 몇 단계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 현황 확인


코로나 3단계(5단계) 격상 기준 및 내용

현재 생활방역(1단계, 지역유행(1.5, 2단계), 전국유행(2.5, 3단계)로 5단계로 세분화되어 시행중에 있습니다. 거리두기 단계 격상 기준은 권역별 중증환자 병상 여력 및 주간 유행 양상을 중심으로 결정합니다.

 

코로나 1단계 기준

코로나 1단계(생활방역체계)는 통상적인 방역과 의료체계로 견딜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코로나 19 유행을 통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 평균 국내 발생 1일 확진자 수가 수도권 100명 미만, 충청 호남 경북 경남권은 30명 미만, 강원 제주도는 10명 미만으로 억제될 경우 생활방역체계를 유지합니다.

1단계에서는 일상생활과 사회경제 활동을 유지하는 가운데 일부 시설활동에 대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이 의무화됩니다.

 

코로나 2단계(1.5) 기준

코로나 1.5단계는 특정 권역에서 의료체계의 통상 대응 범위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1주일 넘게 코로나 19 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권역별 중증환자의 병상 여력을 고려해 주 평균 국내 발생일 확진자가 수도권 100명 이상, 충청 호남 경북 경남권 30명 이상, 강원 제주도는 10명 이상이면 해당 권역을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중증환자 발생률이 10% 정도인 60대 이상 확진자 수가 일정 수준(수도권 40명, 충청·전라·경북·경남 10명, 강원·제주도 4명)을 초과하는지도 함께 고려합니다.

1.5단계에서는 유행권역에서 철저한 생활방역을 준수하도록 다중이용시설 이용인원을 제한하는 등 방역을 강화합니다.

 

코로나 2단계 기준

코로나 제2단계는 유행권역에서 1.5단계 조치를 실시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유행이 증가해, 유행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이 관찰되는 상황입니다. 2단계는 유행권역에서 1.5단계 조치 이후 1주일이 지난 뒤에도 1.5단계 기준의 2배 이상으로 유행이 증가한 경우 2개 이상 권역에서 1.5단계 유행이 1주일 이상 지속돼 유행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 전국적으로 신규 일일 확정자가 300명을 넘는 상황이 1주일 이상 지속되고 유행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일 경우 2단계 격상을 검토합니다.

격상 시에는 60대 이상 확진자 비율, 중증환자 병상 수용 능력, 역학조사 역량, 권역별 감염 재생산 지수 및 집단 감염 발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위험도를 판단한다.

제2단계에서는 유행권역의 주민은 불필요한 외출이나 회합, 사람이 많이 모이는 다중 이용 시설의 이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합니다.

 

코로나 3단계( 2.5 ) 기준

코로나 2.5단계는 의료 시스템의 통상 대응 범위를 넘는 수준으로, 전국적 유행이 1주일 이상 지속 또는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전국의 주 평균 국내 발생 1일 확진자가 400명500명 이상, 또는 전국 2단계 상황에서 1일 확진자가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추이가 발생할 경우 전국 2.5단계로 격상하는 것을 검토합니다.

격상 시 신규 확진자 중 60대 이상 확진자의 비율, 전국의 중증환자 병상 수용 능력을 중요하게 판단하고 역학조사 역량, 감염 재생산 지수, 집단 감염 발생 현황, 감염 경로 조사 중 사례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2.5단계에서 전국 국민은 가급적 집에 머물면서 외출 및 모임이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고합니다.

 

코로나 3단계 기준

코로나 3단계는 전국적 대유행 상황을 상정한 것으로,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해, 의료 시스템이 환자를 원활히 치료하지 못하고 붕괴될 위험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국의 주 평균 국내 발생 1일 확진자가 800명~1,000명 이상이거나 전국 2.5단계 상황에서 1일 확진자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추이가 발생할 경우 전국 3단계로 격상하는 것을 검토합니다.

격상 시 신규 확진자 중 60대 이상 확진자의 비율, 전국의 중증환자 병상 수용 능력을 중요하게 판단하고 역학조사 역량, 감염 재생산 지수, 집단 감염 발생 현황, 감염 경로 조사 중 사례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3단계에서 모든 국민은 원칙적으로 집에만 머물러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합니다.


코로나 3단계 “중점관리시설 대상” 단계별 방역 조치

코로나 3단계 시 중점관리시설 대상은 유흥시설 5종(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방문판매 · 직접판매 · 홍고관, 노래 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식당 · 카페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영업) 5가지 구분으로 나뉩니다.

8m² 는 가로 8미터 * 세로 8미터로 30평 아파트 작은방 사이즈 이상 정도 됩니다.


코로나 3단계 “일반관리시설 대상” 단계별 방역 조치

이하에선 결혼식장, 장례식장, 목욕장업, 영화관, 공연장, PC방, 오락실 · 멀티방 등, 실내 체육시설, 학원 직업훈련기관 (교습소 포함, 독서실 제외), 독서실 ·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 워터파크, 이 · 미용업, 상점 · 마트 · 백화점이 포함됩니다.


코로나 3단계 회사 직장 근무 방역관리 방안 안내

직장을 다니시는분들은 코로나 3단계 격상시 어떻게 되는건지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이하 내용을 참조하세요.

 

고위험 사업장

1단계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되며 이어서 코로나 3단계까지는 마스크 착용, 소독, 근무자 간 거리두기 등 핵심 방역수칙이 의무화 됩니다.

 

이외 기관 · 기업

코로나 1단계 기관 · 부서별 적정 비율 재택근무 등 실시 권고 (예전인원의 1/5)

코로나 2단계 (1.5, 2) 기관 · 부서별 적정 비율 재택근무 등 활성화 권고 (예전인원의 1/9)

코로나 3단계 (2.5, 3) 1/3 이상 재택근무 등 권고, 필수인력 외 재택근무 등 의무화


코로나 3단계 학교 등교 원칙 안내

코로나 3단계(2.5, 3) 은 전국 유행 단계로 원격 수업 전환이 이루어 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코로나 3단계 종교활동 대상 방역 조치 안내


코로나 3 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 및 과태료(벌금) 부과 안내

마스크 착용 위반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11월 13일부터 시행됩니다. 코로나 1단계, 1.5단계, 2단계 에서는 실내 시설 및 밀집된 실외에서 항상 마스크 착용을 권고 합니다.

 

1단계마스크 착용 의무

중점 · 일반관리시설, 대중교통, 의료기관 약국, 요양시설, 주야간보호시설, 집회 · 시위장, 실내 스포츠 경기장, 고위험 사업장, 지자체에 신고 · 협의된 500인 이상 모임 · 행사

 

1.5 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

실외 스포츠 경기장 추가

 

2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

실내 전체, 위험도 높은 실외 활동

 

2.5단계, 3단계 마스크 착용 의무

실내 전체, 2m 이상 거리 유지가 되지 않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예외 대상

24개월 미만의 유아, 뇌병변 · 발달장애인 등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벗기 어려운 사람, 호흡기 질환 등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렵다는 의학적 소견을 가진 사람

세면, 음식섭취, 의료행위, 공연 등 얼굴이 보여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

 

추가 내용이 필요한 부분은 하단에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