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저작권 확인 사이트, 프로그램 알아보기

by 라이프 코리아

최근 뉴스에 따르면 현재 배포 되고 있는 폰트가 저작권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아 고소를 당하거나 여러 피해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사용중인 컴퓨터에 깔린 폰트는 저작권으로부터 안전하신가요? 오늘 이 포스트에서는 폰트 저작권 확인 사이트와 저작권 체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폰트 저작권 확인 사이트

먼저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에서 제공하는 폰트 저작권 확인 페이지 입니다. 해당 폰트에 대한 제품 라이선스 확인과 폰트 사용의 범위, 허가된 영역과 제한된 영역을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계약이 필요한 영역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기업 및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사용 가능한 폰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모든 무료 폰트를 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는게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 협회 바로가기

폰트 저작권 확인 프로그램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는 내 PC 폰트 점검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은 1.2 까지 나온 상태로 본인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폰트를 검사하고 저작권을 확인하여 어떤 폰트가 저작권에 위배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내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중 저작권과 관련이 있는 폰트가 확인 된다면 빨간색으로 폰트가 표시되고 해당 폰트는 저작권과 관련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리스트의 옆에 있는 체크 박스 버튼 클릭을 통해서 해당 폰트를 확인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 되는 폰트는 복구되지 않으며 내가 만약 유료 폰트를 구매하고 저작권 관련 라이센스가 있음에도 깜빡하고 삭제하는일이 없더록 각별이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내 PC 폰트 점검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