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대출 비교, 한도 금리 (2020년)

by 라이프 코리아

청약통장은 거주지를 마련하려는 분들에게 좋은 수단이 됩니다. 대출을 통해서 집을 구매하더라도 이자비용을 꾸준히 지불해야 하고, 입지와 평수를 고려하여 좋은 매물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목돈이 오래 묶이는 단점이 있으므로, 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청약통장 대출을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청약통장은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이란 분양의 순위를 당첨을 통해서 배정하는 방식의 계약을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대기번호를 들고서 예치까지 가능한 예금상품을 청약통장이라 합니다. 게다가 청약통장 대출 을 이용하면 예금치금의 대부분을 대출금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 문제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 대출 상품

1. 청약통장 대출의 상품 분류

청약통장 대출은 예금 담보부 대출 상품입니다. 보통 담보물로 설정하는 것이 주택이나 자동차 같은 실물자산입니다. 하지만 예금과 같은 금융상품을 담보로도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해주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예금을 담보물로 설정하게 되면 상환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 예치금을 회수함으로써 대출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 채무불이행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청약통장 대출 비교

청약통장을 담보로 대출을 받게 되면, 두 종류로 자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일반적인 대출상품과 같이 신청에 대해서 대출금을 지급하는 건별대출이 있고, 마이너스통장을 설정해 한도를 두고 사용액에 대해서만 이자비용을 지불하는 한도대출 방식이 있습니다.

– 건별대출 : 대출 신청에 대한 대출금 지급 (통장 입금)
– 한도대출 : 마이너스통장

 

1. 우리은행 예금담보 대출


우리은행의 청약통장 대출 상품 특징은 이자율이 저렴하지만 한도가 낮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큰 금액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들은 낮은 이자비용으로 대출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24시간 365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겨웅 우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 : 담보가치 95%, 최대 1억 원
– 금리: 수신금리 + 1%. 최저
– 기간 : 담보 예금의 만기일, 청약저축 담보대출의 경우 1년

 

2. 하나은행 예금담보 대출


하나은행의 청약통장 대출 은 한도가 높고, 대출한도를 자동으로 증액시키는 방식으로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목돈이 크게 필요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 대출한도 : 담보가치의 95%, 최대 2억 원
대출한도 고정 방식, 대출한도 자동증액방식 중 택1
– 금리 : 수신금리 + 1.2%
– 기간 : 담보 예금 만기일, 만기가 없는 담보의 경우 1년

3. 신한은행 예금담보부 대출


신한은행의 청약통장 대출 은 한도가 높은 대신 기간이 짧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기간이 짧기 때문에 이자비용이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기간에 큰 금액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신청이 가능한 점도 특징입니다.

– 대출한도 : 담보가치의 95%, 최대 2억원
– 금리 : 수신금리 + 1.25%
– 기간 : 담보 예금 만기일의 12개월 이내. 청약대출의 경우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