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전세자금대출 조건 비교

by 라이프 코리아

전세자금을 구하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은 서민 전세자금대출 조건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이 까다롭긴 하지만 그 자격을 충족한다면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훨씬 유리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이라는 것이 미래의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가 큰 결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민 전세자금대출 조건 을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민 전세자금대출 종류

1. 주택도시기금

1.1 버팀목전세자금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민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근로자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금으로 운용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대출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2.3% 에서 2.9% 까지입니다.

 

정책기금은 공통적으로 혜택이 좋은만큼 자격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순자산가액이 2억 8천8백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이 낮은 분들이더라도 보유하고 있는 자산   가치가 높아 심사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사기준에 따르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2%대의 금리가 아니라 시중은행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대출한도는 수도권 주택이라면 1억 2천만 원, 그 외 지역의 주택이라면 8천만 원을 최대로 합니다. 그리고 전세계약에 따라 2년간의 상환기간을 주고, 계약 갱신시 2년씩 4회 연장하여 최대 10년의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1.2 신혼부부전용전세자금

신혼부부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마련된 서민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따라서 버팀목전세자금에 비해 소득요건이 완화되어 있습니다. 부부합산소득 6천만 원 이하의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결혼은 하지 않았지만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인 예비 신혼부부들도 신청자격을 가지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필요하신 경우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금리는 1.2% 에서 2.1% 로 아주 낮습니다. 그리고 담보비율 80% 의 수도권 2억원, 그외 1억 6천만 원의 대출한도를 가집니다. 다만 재직연수가 1년 미만인 경우 소득흐름에 대한 리스크가 있으므로 2천만 원까지 대출한도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출기간은 버팀목전세자금과 마찬가지로 2년 이내이고, 연장을 통해 10년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1.3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만 25세 이하의 청년들의 주거안정 정책으로 마련된 서민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버팀목전세자금과 연소득 조건과 순자산가액 조건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금리는 2.3% 에서 2.7% 로 낮은 수준입니다. 대출한도는 청년 지원자금인만큼 크지 않은 3,500만 원 이내입니다. 대출한도 내에서 임차보증금의 80%를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도 버팀목전세자금대출과 동일합니다.

 

1.4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만 34세 이하 청년들 중에서도 특히 소득흐름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 취업자를 대상으로 한 서민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취직을 조건으로 하는 것 외에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에서 제공하는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신청자도 대출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에 비해 낮은 1.3%의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지원을 받았거나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에 해당한다면 이 상품을 더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대출한도도 1억 원으로 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아무래도 소득증빙을 요하지 않는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에 비해 중소기업이라고 할지라도 근로계약서상 상환확률이 높은 미래소득이 기대되는 경우에 대출한도와 이자비용이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2. 금융권별 서민 전세자금대출

제1금융권,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 등에서 청년과 신혼부부 등 사회초년생 대상으로 한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민 전세자금대출 상품들은 조건이 많고 혜택들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부 기금의 자격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금융권 대출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보실 때, 구체적인 대상을 타겟으로 한 대출상품 위주로 알아보시면 혜택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