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도 피곤한 진짜 이유… ‘수면의 단계’ 알아보기

잠을_자도_피곤한_이유_이미지_01

우리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밤에 잠을 자고 일어납니다. 하지만, 잠에서 깨고 났을때 유난히 정말 피곤할때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경험을 겪었을때 잠을 조금 밖에 못 자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외부에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잠을 조금씩 자곤하는데요

계속 잠을 자거나, 짧게 자거나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는 대체 뭘까요? 적당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일까요. 몸에 이상이 있는 신호일까요? 이에 대해서 수면의 단계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많이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잠을 잤을때의 수면의 단계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글의 순서

  1. 왜 잠을 충분히 잤는데 피곤한 걸까요?
  2. 수면의 단계를 알아보세요
  3. 몇시에 자면 좋을까요?

왜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피곤한 걸까?

잠을_자도_피곤한_이유_이미지_02

보통 사람의 권장 수면시간은 7시간에서 9시간 사이로 잠을 못 잤다고 하더라도 최소 3시간 이상은 잠을 잔다고 생각합시다. 그런데 잠에서 일어난 직후 잠을 자기전보다 훨씬 피곤한 경우가 있습니다. 잠을 잤는데 왜 몸이 무겁고 피곤한 걸까요? 잠을 조금 밖에 못자서 그런걸까요?

혹시, 이렇게 피곤한 상태에서 외부에서 아주 잠깐 자고 일어났을때 개운한 느낌을 받는 경험은 있으신가요? 이런 경험이 있다면 아래 수면의 단계를 읽고 잠 자는 시간을 조절 해보도록 합시다.

수면의 단계

사람의 수면에는 5단계가 있습니다.

  • 1 단계 ~ 4 단계 ( 비렘 수면 )
  • REM 단계
  • 각성 단계

사람은 잠을 자기 시작하면 수면의 5단계를 여러번 거치게 됩니다. 잠을 자도 피곤한 진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이 수면의 5단계를 1 싸이클이라고 봤을때 1 번 도는데 걸리는 시간은 90분에서 최대 120분까지 걸리게 되는데요.

따라서, 7~9시간 정도 시간을 가지고 잠을 잔다고 하면 최소 5싸이클에서 6싸이클 정도 수면의 단계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럼 이 과정에서 각 수면의 단계마다 몸의 상태가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 1 단계 :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
  • 2 단계 : (5분 뒤 ) 불규칙 적인 2개의 뇌파 활성화
  • 3 단계 : (10~15 분 뒤 ) 규칙적인 1개의 뇌파 활성화 ( 깊은 수면, 잠을 깨기가 어려움)
  • 4 단계 : 숙면 단계 ( 신진대사 활동 감소, 성장 호르몬 분비 )
  • REM : 4단계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렘 수면 단계
    신체 변화(혈압,근육), 감정 처리, 꿈 등

대략 위의 수면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잠을 잤을때 잠을 자는 시간도 다르니 위의 싸이클이 일정하지는 않겠죠. 결론은, 잠에서 깨기 힘든 숙면의 단계에서 잠을 깨게 되면 피로가 극에 달하게 되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면에 단계로 들어가기전인 1~2단계에서 잠을 깨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수면의 단계를 알고 잠에서 깰 수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계산을 해보면 되는데요. 관련해서 해외의 연구 결과에 따라 확인된 바가 있으며, 국내 또한 특허 출원하신분도 계십니다. 계산은 어떻게 하는 지 궁금하시나요? 아래 내용을 잠조 하시죠!

sleepyti.me

잠을_자도_피곤한_이유_이미지_03

sleepytime 에서는 일어날 시간을 입력하거나, 현재 시간을 클릭하게 되면 언제 자면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는지 계산해주는 사이트입니다. 그렇다 해서 1~2단계의 수면만 하면 절대 안됩니다. 렘수면이 부족하게되면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몸이 피곤하고, 렘수면이 너무 많아도 신체의 변화때문에 몸이 피곤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 없이 10~20분 정도 잠을 잤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피곤할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의 삶의 질이 향상 되길 바랍니다. 푹 자세요!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