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세요.

크릴 오일은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불소 성분이 함유된 껍질만을 제외하고 추출한 오일을 말합니다. 새우와 비슷하다고 불리는 우는 크릴새우는 새우를 닮아 편의상 부르는 명칭일 뿐 분류학상 새우와는 연관이 없고 난바다곤쟁이목에 속하는 갑각류이자 동물 플랑크톤인 크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기름으로 일반 생선보다 크기가 작아 중금속 오염이 부담이 적고 청정지역인 추운 극지방에서 자생할 뿐 아니라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위치해 자유로운 생물이자 식량자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우선 크릴오일 효능에서 주목할 부분은 ‘인지질’ 성분입니다. 인지질이란 우리 몸속 세포막을 형성하는 물질이며. 크릴 오일의 효능중 인지질 성분이 몸속 기름을 녹이는데 Lipids in health and disease(2012) 내용에 따르면 3개월 이상 크릴 오일을 소량 섭취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하고 중성지방 및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됬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속 지방산의 30~65%가 인지질로 저장됐으며 또 포화지방에 흡착해 체내에 쌓인 고형 지방을 녹여 비만을 억제하는 크릴오일 효능 덕분에 젊은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좋습니다. 일반적인 오메가3와 크릴오일 비교하자면, 지방산은 수용성이지만, 인체의 혈액 속에서 독립된 형태로 운반될 수 없고 지방산은 지질단백질이라는 운반체에 “싸여” 있어야 운반이 가능해집니다. 크릴오일의 오메가-3 지방은 인지질에 부착됩니다. 즉 인체가 인지질을 흡수할 수 있는 상태로 준비되는 것입니다.

생선 오일의 오메가-3 지방은 인간의 장내에서 기초 지방산인 DHA와 EPA로 분해되어야 하는 중성지방(triglyceride)에 부착됩니다. 따라서 약 80 ~ 85%가 단순히 소장에서 제거됩니다. 실제로 남극 크릴오일 효능은 생선 오일보다 10~15배 더 잘 흡수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인체가 더 많이 원하게 되는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의 주요 화합물 중 하나로 인체의 세포가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세포가 올바로 기능하도록 돕습니다.

생선 오일은 항산화제가 매우 낮아 채내에 들어오면 위에서 물에 잘 녹도록 변환한 뒤에야 흡수가 이뤄지지만, 크릴 오일에는 그런 과정 없이 바로 소화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크릴오일 효능 성분에는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 함유된 이 아스타잔틴 때문에 크릴 오일은 매우 안정적이며 산화에 매우 강합니다.

또 크릴오일은 ORAC(활성산소 제거 능력) 평가에서 크릴오일(아스타잔틴 함유)은 비타민 A와 비타민 E의 300 배 이상, 루테인의 47배, CoQ10의 34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을 통해 크릴오일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 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부족은 매년 96,000명의 조기 사망의 원인 또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인체는 스스로 오메가-3 지방을 만들 수 없습니다. 태아는 엄마의 식단으로부터 필요한 모든 오메가-3 지방을 얻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일부 모의 실험에서는 태아의 발달을 위한 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자녀의 두뇌 발달과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가장 흔한 크릴오일 부작용으로는 위장 관련의 배의 불편한 느낌, 식용 감퇴, 가스, 설사 및 메스꺼움이 있을 시 섭취를 중단하고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 수술을 준비하는 사람 또는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크릴 오일을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데 사용하여한다면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하고, 저혈당 징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합니다. 크릴오일 권장량을 생각하고 먹는법을 준수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