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현명하게 ETF 투자 하는 방법

코스피 시장은 얼마 전 2100선을 돌파하며 박스권을 탈출하여 드디어 잠재되어 있던 성장력이 발휘되는가 하는 기대를 주었지만, 최근 경기 악화로 인해 2000선까지 퇴보한 모습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고 ETF 투자 하는 방법 을 통해서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경기가 불안정할 때에는 예측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투자하여 자산을 안정적으로 도피시키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ETF 투자

1. ETF란?

ETF를 알기 위해서 인덱스 펀드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Index는 지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Fund 는 자금을 모집하여 운용하는 방식의 금융상품을 일컫습니다. 하지만 금융상품 들은 모두 기초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은 기업, 선물시장의 각종 선물상품들은 금, 화폐, 기름 등의 기초자산을 가집니다. 그런데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은 없습니다. 그래서 상품의 수익이 지수의 추이를 모방하도록 인위적으로 만든 펀드상품을 인덱스 펀드라고 합니다. 모방을 위해서 해당 지수에 반영되는 종목들을 고르게 분포하여 구조화상품을 설계합니다.

ETF란 Exchange Trade Fund 의 약자로서, 상장지수 펀드를 말합니다. 인덱스 펀드 중에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실시간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구조화상품을 말합니다. 인덱스 펀드의 경우는 매매의사를 표한 시점과 실제 거래가 체결되는 시점간 시차가 존재하지만 ETF는 실시간 거래이기 때문에 시차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2. ETF 투자 하는 방법

1. ETF의 장점

ETF에 투자 하는 방법은 이 펀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먼저 ETF는 분산투자 효과와 낮은 비용을 장점으로 가집니다.

– 분산투자
한 종목의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들을 고루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두 종목의 사고가 전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이런 위험분산 효과는 안정적인 수익률을 가져다줍니다.

– 낮은 비용
펀드매니저들은 좋은 주식 종목을 직접 선별하여 펀드를 구성하기 때문에 그 수고를 보수로 받게 됩니다. 그러나 ETF는 기계적으로 종목을 골라 설계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에게 돌아가는 보수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이는 고객에게 비용의 절감이라는 혜택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올바르게 ETF 투자 하는 방법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특정 섹터와 테마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구성종목의 수가 적고 해당 산업에만 미치는 영향 등의 국소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분산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비용인 보수를 확인하고 고르시면 어렵지 않게 좋은 상품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3. 인버스, 레버리지 ETF

ETF 투자 하는 방법 중에는 KOSPI 200 과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외에도 지수와 반대로 작동하는 인버스 상품, 그리고 지수 상승률의 배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레버리지 상품이 있습니다. 물론 인버스 레버리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수의 등락이 자주 발생한다면 레버리지는 더 큰 손실을 유발합니다. 가령 ETF와 레버리지 2배 ETF를 비교해보겠습니다. ETF를 100을 기준으로 +20% 이후 -20% 를 계산하면 120으로 변했다가 96으로 하락합니다. 반대로 ETF레버리지 2배 상품을 100을 기준으로 +20% 이후 -20%를 적용하게 되면 140(+40%)으로 상승했다가 84(-40%) 로 더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점을 유의하셔야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