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 리스크 최소화, 적격 대출 금리 비교 (2020년)

서민들의 주택 마련 방법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택 담보 대출을 많이 이용하시지만, 그중에서도 장기 고정금리 상품을 적격대출이라고 합니다. 적격 대출은 금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개념에서도 알 수 있듯, 장기간 금리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적격 대출 금리 는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사에서 고객들의 금리 리스크를 얼만큼 줄여주는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정책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적격 대출 금리 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격 대출 상품

1. 한국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정책 지원금으로 취급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금을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금융기관이 업무협약을 통해서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의 종류와 정보 공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반면, 상품 상세 내용은 각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2. 적격 대출 상품별 금리비교

1.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

기본형 적격대출 상품의 금리는 채무기간에 따라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앞서 설명드렸듯 고정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앞으로 금리가 상승할 것에 대한 리스크를 금융사가 관리해주는 일종의 보험제도 같은 것입니다.

금리가 하락하는 것에 대해서는 고정금리가 은행의 수익흐름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는 변동금리상품에 비해 수익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익률의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장기상품일수록 금리가 높아집니다.

적격대출 금리는 정책적으로 서민의 안정을 지원하는 제도인 만큼 2% 에서 3%대로 낮은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경남은행에서 가장 낮은 금리를 보이고 있으며 제주은행의 경우는 기간에 따라 금리 차이가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

적격대출은 그 정의상 금리가 고정되어있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그런데 상품명에 금리고정이라는 개념을 추가한 이유는, 앞서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와 비교하여 장기로 갈수록 금리가 높아지는 성향 없이 기간과 관계없이 동일한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적격대출이란 기간마다 금리가 차이날 수는 있지만, 특정 기간 상품은 금리가 만기시까지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이란 금리가 만기시까지 변하지 않는 것은 물론 채무기간에 따라서도 금리가 차이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은행별로 차이 없이 대부분 2.8% 의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SC은행의 경우만 유일하게 2.88%의 약간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3. 채무조정형 적격대출 금리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은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보다 높지 않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왜냐하면 채무조정형의 경우 아래와 같은 조건들을 모두 포함한 기존 대출을 포함하고 있는 분들이 신청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