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고금리에서 갈아타는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

정부에서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에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이 있습니다. 이는 보금자리론 중에서도 고금리 대출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상품으로 대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상품의 상세 내역은 보금자리론과 같고, 신청 대상이나 절차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 방법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더나은 보금자리론

1. 대상자 확인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 을 받기 위해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아래의 질문들을 체크함으로써 본인이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 대상자 확인 바로가기

2. 신청절차

–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항목을 입력합니다.
– 전화상담 후 안내하는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우편/택배로 발송합니다.
– 심사와 승인을 거쳐 결과를 문자메시지로 발송해드립니다.
–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금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2. 보금자리론 종류


보금자리론의 종류는 위 사진과 같습니다. 이 중에서 온라인으로 전자 처리를 진행하는 e-보금자리론의 경우 금리가 u-보금자리론에 비해 1%p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이자비용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는 t-보그자리론을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은 MCG(주택신용보증) 를 이용하실 수 없다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신청대상

1. 신청자 조건

– 국적 및 나이 : 민법상 성년인 내국인
– 주택 수 : 무주택 혹은 1주택
구입용도에 따라 2주택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는 하나, 2년 이내 처분조건이 붙는 등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득조건 : 부부합산 7천만 원 이하
– 신용조건 : 본인 혹은 배우자가 아래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 의한 신용정보, 해제정보가 남아있으면 불가능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금융질서문란, 신용회복지원 등

 

2. 대상주택 조건

– 주택가격평가(시세,매매가액,감정가액,분양가액 등)금액이 6억원 이하의 주택
단, 대출신청 후 승인까지는 최장 90일, 대출승인 후 실행까지는 최장 30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신청부터 대출금을 지급받기까지 최장 120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이 부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MCG(Mortgage Credit Guarantee)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담보비율(LTV; Loan to Value)에서 방수공제액을 차감하여 대출 가능 금액을 계산합니다. 방수공제액이란 주택의 유형(단독, 다세대, 연립주택, 아파트 등)에 따라서 공제 대상이 되는 방 수가 다른데, 보증금의 일부를 공제액에 따라서 차감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주택신용보증(MCG)을 받게 되면 방수공제액이 차감되지 않고 LTV만큼의 대출금액을 받으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때 동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상 보증료 조회 바로가기 

 

5. 상품 상세

1. 대출한도

신규로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시는 경우는 최대 3억 원을 받으실 수 있지만 보금 자리론 대환 대출 을 신청하는 분들은, 기존의 대출금액을 상환하는 용도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LTV는 90% 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2. 금리

대출 기간과 상품의 종류에 따라 금리가 다르게 적용되지만, 만기일까지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저 2.2%의 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상환

– 대출기간 : 10년부터 5년 단위로 30년까지 기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상환방식 :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방식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거치기간은 없기 때문에 원금에 대한 상환 부담을 고려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