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취준생에게 정말 도움되는 LH 전세자금대출

대학을 졸업하고 일을 하기 위해 직장 근처의 집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lh전세자금대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새 아무리 좋은 어플이 있고 다양한 곳에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정부에서 제공해주는 믿을 수 있는 LH 전세자금대출의 혜택을 따라올 만한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LH 전세자금대출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LH 전세자금대출

LH는 한국 토지 주택 공사입니다. 공공기관으로 서민들의 주거안정 정책을 구체적으로 시행하는 곳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도시조성, 도시재생, 지역균형 사업 등도 있지만 국민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와닿는 사업은 주거복지사업과 공공주택사업 입니다.

그 중 LH 전세자금대출은 주거복지사업에 해당하는데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주거생활의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서 저금리에 좋은 조건으로 임대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주택을 가지지 않은 저소득층 국민에게 현재 생활권에서 계속해서 생활할 수 있도록 기존 주택 매물에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LH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LH 청약센터에 가보시면 구체적인 신청자격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취업준비생들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1. 기초생활수급자

1순위로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수급자, 한부모가정 중 보호대상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순위로는 도시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의 소득을 지니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도시 근로자의 소득은 전년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취업준비생 분들 중에서 위 조건에 해당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으로 LH 전세자금대출 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시, 군, 구청장의 허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2. 공동생활그룹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 중 저소득 장애인, 저소득 미혼모 및 미혼부, 성폭력 피해자, 가정폭력 피해자, 탈성매매여성, 가출청소년, 갱생보호자, 아동복지시설 퇴소자, 북한 이탈주민 등에 해당한다면 공동생활그룹으로 LH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시, 도지사 와 같은 중앙행정기관의 장의 허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대학생 및 청년

LH 에서 시행중인 사업 지역 소재의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취업준비생들은 LH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LH 전세자금대출 신청 방법

1. 세입자 신청

입주자격별 허가권자에게 혹은 LH에 세입자로 신청합니다. 세입자로 선정된 경우에만 LH 전세자금대출 을 받을 수 있는 계약 절차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전세 계약 요청

세입자로 선정되면 전세 주택 매물을 알아보고 LH에 계약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계약은 주택 소유자와 LH공사 간의 전세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세입자와 LH공사는 다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앞서 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LH공사는 집주인과 정상적인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세입자에게는 보다 저렴하게 재임대한는 방식으로 계약이 2중 진행됩니다.

 

3. 입주

계약이 완료되면 정해진 입주일에 맞추어 세입자가 입주하면 됩니다.

 

4. 임대 조건


1. 전세지원금한도

수도권의 경우 9,000만 원, 광역시는 7,000만 원, 그 외의 지역은 6,0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공동생활가정 자격으로 신청할 경우 수도권과 광역시는 1.1억, 그 외의 지역은 8,000만 원까지 한도가 증액됩니다.

 

2. 임대보증금

임대보증금은 전세금액의 5% 입니다. 단, 한도 금액 내에서 선정되며 입주자가 원하는 경우 5% 이상 보증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3. 금리

연 1%대의 낮은 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상환기간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에 해당한다면 최장 6년까지 상환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