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주식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하는 방법 (2020년)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 입니다. 주식이란 기업의 소유권을 여럿으로 쪼개어 놓은 권리증서로 유가증권의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증권거래위원회의 감독을 받는 금융상품으로 분류됩니다.

그만큼 기업 분석 하는 방법 에 따라 주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되고, 올바른 분석은 수익을, 반대로 잘못된 분석은 손실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근거로 하여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하에서는 기업 분석 방법으로 유용한 정보의 출처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DART 시스템 이용

DART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전자공시 시스템입니다. KOSPI , KOSDAQ 같은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시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로 하여금 최소 3년치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재무상황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장이라는 것은 소유권이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금조달이 용이해지고 기업가치가 급상승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급부로 기업도 적절한 투자를 위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DART 에서 기업을 검색하고 반기보고서를 조회하시면 재무제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주의 변동사항이나 주주총회의 주요 의결사항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무정보를 수집하여 기업의 적정 가치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2. 기업 홈페이지

기업의 분석 방법은 홈페이지로부터 시작합니다. 기업은 법적으로는 자연인과 구분되는 법인격을 지니지만, 운영하는 주체의 생각에 따라 그 행보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통해서 여럿에게 공표하고 있는 회사의 가치와 방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령 최근 핀테크 업체로서 금융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토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회사소개란에 토스의 가치관과 지금까지의 행보,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종목이 어떤 신규사업을 시작할 것인지, 그 사업이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3. 뉴스 기사

뉴스기사들은 기업분석 방법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언론사에서 기업을 취재하기도 하지만, 기업에서 언론사와 계약을 통해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언론기사를 보면 기업의 의도가 담겨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은 기대를 먹고 자란다는 격언이 있듯,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은 주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기사를 분석하는 것이 올바른 주식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 방법이 됩니다.

토스 스마트폰 전용 보험 관련 기사 바로가기

 

4. 기타

이 외에도 커뮤니티를 통해서 출처를 얻거나, 지인들이나 전문가의 강연으로부터 기업 분석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원이 아무리 출중하다고 할지라도 기업이 몸담고 있는 산업분야 전반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올바른 기업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위해 기업 분석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은 설명드린 방법들 외에 다양한 여러 채널들을 찾아보시면서, 전체 산업군에서 해당 기업이 어떤 위치인지를 가늠해보시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