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담보 대출 가능한 곳, 조건 금리 및 한도 (2020년)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퇴직하게 되면 퇴직금을 받거나 퇴직연금을 받습니다. 그러나 재직중에 급한 자금 소요가 생길 경우 퇴직금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한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신용대출이나 자산 담보 대출이 가능하다면 무리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재직연수가 오래되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 난감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는 퇴직금 담보 대출 가능한 곳과 자격조건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담보 대출 가능한 곳

 

1. 퇴직금 담보 대출의 사업장 조건

퇴직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면 퇴직연금제도에 가입한 사업장에 재직하고 있어야 합니다. 확정기여형 이거나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를 이용하고 있어야만 이 연금액을 담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사업장이라면, 퇴직급여보장법상 담보대출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이라면 재직 중 퇴직금 중간정산을 통해 금액을 인출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기 위해서도 회사마다 별도로 다른 상황과 조건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퇴직금 담보 대출의 목적 조건


2.1 주택 구입

퇴직시 받아야 할 연금을 현재에 융통하는 경우는 법률상 제약을 받으므로 그 용도가 한정적입니다. 그 중 무주택자가 주택의 마련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에 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기간 중 1회에 한해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2 6개월 이상의 장기요양

퇴직연금 수령 대상자가 요양이 필요한 경우, 배우자 혹은 본인과 배우자의 부양가족이 요양이 필요한 경우 퇴직금 담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3 파산선고 및 개인회생 절차

담보 제공일로부터 5년 이내에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선고를 받았거나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에 구제금융으로 본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사람은 본인, 배우자 혹은 부양가족의 학자금, 혼례비, 장례비에 대해서 본인이 부담하는 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

 

3. KB공무원 우대대출

 

퇴직금 담보 대출의 한 예로 KB 공무원 우대대출상품이 있습니다. 퇴직급여보장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에 비해 공무원이 더 받기 쉽습니다. 대출상품의 이름도 퇴직급여라는 명칭이 없어 검색이 어려우신 분들은 공무원 대출 종류를 찾아보시고 관련된 상품을 찾아보시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제품은 공무원연금공단과의 업무협약으로 공무원들에게 가계자금을 대출하는 상품입니다. 한도 최고 5천만 원에 2~3% 대의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금의 50%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금액을 구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1년을 기준으로 하고 10년 이내에서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미 퇴직한 공무원은 연장이 불가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