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자금대출조건 총정리 (2020년)

 

전세계약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100% 자기부담금만으로 보증금을 마련하기 어려우실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주택도시기금에서 마련한 상품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인데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조건 을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란?

버팀목이라는 의미에 맞게 저소득층 서민이나 근로자의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대출상품입니다. 본 상품은 다양한 마련된 기금을 수탁할 수 있는 은행에 가셔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조건

2. 대출대상

본 상품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인 분들 중에서, 순 자산가액이 2억 8천800만 원을 넘지 않는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다만 만 25세 미만인 경우 해당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경우에만 신청하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대상주택의 임차보증금이 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 서울 수도권은 3억까지 가느아고, 자녀 수에 따라 2자녀 이상 가구는 3억~4억 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소득 조건도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종사자나 다가구 또는 재개발구역으로 입주하는 이주 세입자의 경우 6천만 원 이하로 완화되는 점 참고하셔서 본인이 해당되는지 꼼꼼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3. 상품 상세정보

본 상품의 담보비율은 70%입니다. 대출 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최대 1.2억 원, 그 외 지역이라면 8천만 원까지 대출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이어서 지속적인 소득흐름을 증빙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2천만 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금리의 경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두 금액 모두 작을수록 저금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나, 최저 2.3%에서 최대 2.9% 까지 범위 내에서 달라집니다. 따라서 2%대의 낮은 금리로 대출상품을 이용 가능하신 것이 장점입니다. 그도그럴것이 서민의 주거안정 정책으로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부담을 최대한 경감해주는 것입니다.

 

대출기간의 경우 2년 이내이고, 전세계약 갱시에 따라 최대 4회까지 연장하여 최장 10년 동안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4. 자산심사

한도가 크고 이자가 낮은만큼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신청자격 조건 중 순자산가액 요건이 있는데, 이 금액을 산정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자산가액은 신청인 및 배우자의 합산 부동산 자산, 일반자산, 금융자산, 자동차 자산 합계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따라서 소득은 낮을지라도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많은 분들은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심사는 사전심사와 사후심사 단계를 두고 있으며, 순자산가액이 자격 기준금액보다 1천만 원 이상 많을 경우 시중은행금리를 적용하여 저금리 혜택을 받으실 수 없다는 점도 주의하실 부분입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