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이란? 조건, 금리, 종류 알아보기 (2020년)

 

직장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고민을 시작하게 됩니다. 바로 내집마련 방법을 강구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방법이 전세자금대출조건 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금융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자기자본만으로 내집마련을 하기란 직장인 월급으로 너무 빠듯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조건 은 어떻게 되는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세자금대출 이란?

전세자금 대출이란 부동산을 매입하는 방법이 아니라 전세계약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에 큰 목돈이 필요한 보증금을 대출해주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받는 대출상품입니다. 보통 자동차 담보 대출이나 주택 담보 대출처럼, 구매하려는 자산을 담보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낮은 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전세자금대출의 종류

 

2.1 국민주택기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국민주택기금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경우 저소득층과 근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연 2.3%부터 2.9% 의 낮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만 19세 이상 세대주여야 하며, 무주택자여야 합니다.만약 단독세대주라면 만 2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연소득 조건은 부부합산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신혼가구 혹은 혁신도시나 재개발 지정된 곳으로 이주한 분이라면 연소득 6천만 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주택의 임차보증금이 2억원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상대적으로 전세가격이 높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3억원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전용면적이 85㎡ 이하여야 하고 전세계약 체결 후 보증금을 먼저 5% 이상 선납한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담보비율 LTV 70% 수준입니다. 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70% 이내 금액을 한도로 대출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한금액은 수도권 1.2억, 나머지 지역은 8천만 원입니다. 만약 다자녀가구이거나 신혼가구인 경우 지원의 목적으로 2천만 원의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2년이고, 4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2.2 금융권 전세자금대출

국민주택기금의 상품은 연소득, 임차보증금, 주택 소유 등의 엄정한 기준을 토대로 제공하는 상품이지만, 금융권 대출상품은 비교적 널널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1금융권이라면 신용등급 1~6 등급 내에 있는 분이라면 이용 가능하고, 2금융권을 이용하실 경우 7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도 가능합니다.

대출상품에 대한 상세 내용은 제공하는 금융권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1금융권의 금리가 2금융권에 비해 낮으며,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대출한도 역시 상환가능성을 토대로 금융권마다 다르니 확인해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효율적인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실 사항은, 주거래은행의 경우 거래내역에 따라 우대금리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기금이 아닌 금융권 대출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주거래은행 혜택을 꼼꼼히 확인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