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대출금리 대출한도 비교 (2020년)

대출상품은 미래 소득을 근거로 하여 현재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죠.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소득흐름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공무원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그 조건을 잘 충족합니다. 따라서 공무원 대출 금리 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에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 상품이나 이용하기보다는 공무원 직업 특성에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 대출 금리 와 대출한도, 상환조건 등을 토대로 적절한 상품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공무원 대출금리 대출한도 비교

1. 공무원 연금 대출

공무원 연금대출은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이에요. 공단은 공무원 연금 기금으로 대출상품을 운용하는데요, 기금 1년 예산의 범위 내에서 대출 신청을 접수합니다. 연금대출은 일반대출과 특례대출 두 종류가 있어요.

 

1.1 일반대출

일반대출은 신용등급에 따라 최저 500만 원에서부터 최고 2,000만 원까지 일반 대출을 제공합니다.
단, 주택을 구입하려는 목적으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신용등급 조건은 보다 까다로워지지만 한도가 최저 2,000만 원에서 5,000만 원까지 크게 증가합니다. 대출금리는 한국은행에서 정한 가계대출금리와 연동되기 때문에 약 3.5% 정도의 수준에서 이용하실 수 있어요.

 

 

1.2 특례대출

특례대출은 단기재직자, 사회배려자를 대상으로 하거나, 주택임차 목적의 대출로 운용합니다. 단기재직자는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 한도를 가지고, 사회배려자는 2,000만 원에서 3,000만 원의 한도를 가집니다. 주택임차의 경우도 2,000만 원부터 5,000만 원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일반대출과 같으며, 사회배려자에 해당한다면 1%대의 금리인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공무원 학자금 대출

현직 공무원 중에서 본인의 학업 목적을 위해서, 혹은 공무원 자녀의 학자금에 대해 제공하는 대출상품입니다. 공무원 연금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대여학자금 대부조건을 찾아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데요, 국내 대학의 경우 등록금 범위 내에서, 해외대학은 연간 1만 달러 내에서 등록금 소요만큼 지급해줍니다.

 

매력적인 점은 무이자 대출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상환기간 역시 대학 졸업 이후 2년의 거치기간을 두고 상환기간을 산정하기 때문에 여유있게 상환하실 수 있어요. 공무원의 자녀라면 일반 학자금 대출과 유사하게 느껴지겠지만 본인이 학업을 위해 대출을 이용하신 경우라면 공무원 재직 소득과 더해 상환의 부담을 덜 수 있는 경제적인 상품입니다.

 

3. 협약은행 공무원 우대 대출

공무원 연금공단은 시중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협약은행 공무원 우대대출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형식적으로는 연금공단이 금융기관을 알선하여 대출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KB, 하나, 우리 은행등과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각 은행별로 상품도 다양하고 조건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접 들어가셔서 꼼꼼히 비교해보시길 권합니다.

 

Writ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