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간단하게 게임 녹화 하는 방법

by 라이프 코리아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이용하시는 경우 게임 녹화 하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방법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편하게 게임하는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고, 유튜브처럼 개인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할 목적으로 동영상파일로 추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게임캡처 : 윈도우키 + G

윈도우 10에서는 게임 프로그램에 녹화기능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단순히 게임캡처 메뉴의 팝업 단축키 (윈도우키 + G 키)를 통해서 간편하게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위해서 Microsoft Solitaire Collection 앱 에서 Pyramid 게임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 오디오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 위쪽에 게임캡처라는 탭에서 가운데 녹화시작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녹화시작 : 윈도우키 + Alt + R

게임캡처 메뉴를 팝업시켜 게임캡처 탭에 있는 녹화시작 버튼을 누를 수도 있지만, 그냥 게임화면에서 녹화실행의 단축키 (윈도우키 + Alt키 + R키) 를 통해서도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별도의 팝업창이 뜨지 않고 바로 아래의 사진처럼 녹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바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녹화를 진행하면서 게임사운드는 동영상에 자연스럽게 삽입되고,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에 내재된 마이크 기능을 통해서 음성녹음도 가능합니다. 현재 보이는 화면에서는 음성마이크를 음소거 상태로 설정했기 때문에 게임 사운드만 녹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동영상 파일 확인

윈도우 10에 내재된 게임 녹화하는 방법을 통해서 영상을 녹화했다면 녹화를 중지함에 따라 자동적으로 녹화 동영상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탐색기를 실행시키고 내PC > 동영상 폴더로 들어가시면 날짜와 시간 등이 적혀있는 동영상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영상 확인

동영상 폴더에 저장된 영상파일을 실행해보면 연결 프로그램에 설정되어 있는 비디오 플레이어 프로그램으로 영상이 실행됩니다. 화면에서는 ACG Player 에서 실행된 녹화된 게임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맨 상단 제목을 보시면 확장자 *.mp4 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연결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인코딩을 통해 확장자를 변환하여 필요한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 영상을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