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가이드 총정리

by 라이프 코리아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가이드

정부에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새희망자금은 특별피해업종으로 분류된 집합금지업종, 영업제한업종 및 일반업종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는 지원금으로 10월 16일(금)부터 11월 6일(금)까지 온라인 신청을 원칙으로 확인 지급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안내해드릴 사항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판단기준, 지원금에서 제외되는 업종, 정부 지원자금 중복 수령이 가능한지부터 신청 및 지급 관련 매출감소 기준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확인 지급 대상자는 48만명으로 추정되며, 이중 33만명은 간단한 서류 절차만을 거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 행정정보로 파악되는 소상공인분들에게는 문자메시지가 발송되어 확인지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안내되며, 안내 메세지를 받지 못한 소상공인은 사업자등록증, 매출증빙자료 등으로 요건충족 절차를 거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금 지급까지는 최대 2주 이상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목차를 확인하시여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에 놓치는 정보 없이 확인하시여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본문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정보들은 하단에 안내해드리는 정보를 참조하시여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특별피해업종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행정조치 기준에서 특별피해 업종으로 분류되는 대상은 PC방, 실내집단운동 등 전국의 고위험시설, 학원, 독서실, 실내체육시설등 수도권으로 200만원이 지급됩니다.  특별피해업종이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조치를 이행한 소상공인으로 자세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특별피해업종

 

영업 제한 업종

영업 제한 업종의 경우 수도권 음식점, 프렌차이즈형 커피전문점 등 영업시간 제한 업종으로 150만원 이 지급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특별피해 업종과 영업제한업종의 경우 4억원의 매출액 , 매출감소 여부와 무관하게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업종

단, 일반업종의 경우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2019년도 기준 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 대상자중 20년도에 매출이 감소한 경우에만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소형화물차주

개인소형화물차주의 경우 수출입 컨테이너, 시멘트, 철강재, 위험물질 운송 차주을 포함하며 말씀드린 4개의 화물에 속하지 않으나 사업자등록증을 소유하고 계신 화물차주라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제외 대상자

위에서 말씀드린 새희망자금 지원대상에 포함되는 소상공인이어도 제외 대상자들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행성 업종
  • 변호사, 회계사, 병원 등 전문직종
  • 부동산 임대업 등
  • 코로나로 인한 휴업, 폐업 중
  • 무등록 사업자

융자제외 대상업종은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유흥주점을 비롯한 콜라텍은 집합금지 업종에 해당되기 때문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대상입니다.

또한, 19년도에 매출이 없으나 20년도에 매출이 있는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며 20년도 1월~5월사이 창업을 한 소상공인의 경우 6월부터 7월의 월평균 매출액보다 8월 매출액이 감소해야지만 지원금 대상에 속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및 지급

문자메시지를 통해 연락을 받음에도 신청하지 않으셨거나 안내를 받지 못하신분들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10월 16일 금요일부터 ~ 11월 06일 금요일까지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주소는 하단에 걸어드리도록 하겠으니 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전부 숙지후 사이트에 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에 대한 내용은 바로 밑에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10월 26일 월요일 부터 ~ 11월 06일까지 사업장 소재지 관할 지자체 지정장소에 방문하셔서 새희망자금 신청을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입니다. 단, 26일부터 30일까지는 5부제로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자 출생 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방문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10월 26일 1, 6
  • 10월 27일 2, 7
  • 10월 28일 3, 8
  • 10월 29일 4, 9
  • 10월 30일 5, 0
  • 10월 31일 ~ 11월 1일 휴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 절차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새희망자금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본인이 신청하셔야 하며, 공동대표인경우 새희망자금 지원금을 받을 1인을 정해야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신청시에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으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대리인은 할 수 없으며, 법인의 경우 법인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합니다.

예외로 본인이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배우자, 직계존비속에 한하는 가족만 신청이 가능하며, 필요서류로는 대표자 위임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휴대폰이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에는 가까운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신 다음 진행하셔야 합니다.

개인 정보 입력시 잘못 기재하게 되면 달리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으니 정확하게 확인 후 기입하시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유선상으로 상부로부터 전달 받은게 없어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지 못했습니다.

  1. 신청하기 클릭 후 유의사항 안내 확인
  2.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약관 체크 ( 마케팅 활용 동의안함 체크 )
  3.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 번호 대상 조회
    1. 신속 지급 대상의 경우 휴대폰 본인 인증 진행
    2. 확인 지급 대상의 경우 소상공인 여부 항목 자가진단
      1. 지급 대상의 경우 휴대폰 본인 인증 진행
      2. 대상자가 아닌 경우 신청할 수 없습니다.
  4. 정보 입력
    1. 업체명, 대표자명, 연락처, 사업장 주소…
    2. 입금계좌 정보
    3. 추가 제출 서류 등록
  5. 신청 결과 확인

신청 관련해서 궁금한 점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자주하는 질문 또는 채팅 상담을 통해 접수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사장님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