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 부결 사유 정확히 알고 신청합시다.

by 라이프 코리아

 

혼수나 사업으로 인해 자금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 많을겁니다. 특히 신용도에 따라 달라지는 금리와 대출금액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찾는 것부터, 절차, 자격조건 등 검토해야할 사항들이 많아서 고민이실텐데요. 오늘은 중신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중금리 대출상품인 사잇돌 대출 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잇돌 대출 부결 사유

이름을 사잇돌이라고 붙인 이유는 고금리와 저금리의 사이를 연결하는 중금리 상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대출은 기본적으로 소득증빙이나 매출증빙이 되어야 대출을 받으시는 분이 미래에 발생할 소득으로 상환할 수 있다고 여깁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소득의 크기와 지속성, 상환이력 등을 바탕으로 신용도를 결정해 지표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은 대출에 어려움이 없고 낮은 금리로 큰 금액을 빌릴 수 있지만, 신용도가 낮아질수록 금리는 높아지고 금액은 작아집니다. 저신용자들을 위한 상품들은 있어왔지만 중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없었기 때문에 사잇돌 대출 상품을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사잇돌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사잇돌 대출 부결 이될 수 있습니다.

 

1. 재직기간

재직기간은 은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마을금고나 신협 같은 2금융권보다 1금융권 은행들과 카카오뱅크 등이 조건이 완화되어 있습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이 3~6개월 이상 되어야 하고, 사업소득자는 사업 영위기간이 6개월~1년 이상 되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자는 연금을 연 1회 이상 수령하여야 합니다. 이 기간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부결될 수 있습니다.

 

2. 연소득

근로소득자는 2,000만 원 이상, 사업소득자는 1,200만 원 이상, 연금소득자는 1,200만 원 이상의 연 소득을 가져야 상환능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해당 소득 미만의 신청자는 상환리스크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대출 신청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3. 회사이름 or 개인이름

사잇돌 대출은 개인 이름으로 신청하는 경우 사잇돌 대출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4. 공공기록, 연체기록, 휴대폰 장기 연체

연체기록은 대출 상품에 있어서 전과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력에 따라서 신용도는 충분히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신청한 사잇돌 대출이 부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은행마다 기준이 다르며 자세히 알아보신 후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잇돌대출은 금융 소외계층에게 제공하는 하나의 틈새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신용도가 높은데 10% 이내의 금리를 이용할 필요는 없고, 정부 지원대출의 대상자인 경우 2% 내의 낮은 금리로 상환할 수 있는 상품들도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조건을 확인하여 신청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