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필요한 논문 찾는 방법 4가지

by 라이프 코리아

대학원 졸업을 위해서 논문 찾는 방법을 몰라서는 안됩니다. 학위논문이 통과해야 석사학위를 받으며 졸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대학원생들에게 필수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는 논문 찾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국내에서 논문을 검색하려고 인터넷을 찾아보면 많은 사이트에서 논문을 제공해주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요. 그런데 대부분 회원가입을 거쳐 결제를 하고 이용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논문들을 다루면서도 가능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식으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휴대폰 싸게 사는 법 이것만 알면 폰알못 탈출!

>>정부에서 주는 내 미환급금 8가지 찾기 

 

논문 찾는 방법

구글 학술 검색

구글 학술검색을 통해 논문을 찾는 경우 무료로 많은 논문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좋은 점이라면 논문마다 인용된 횟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찾아볼 때 얼만큼 인용되었는지에 따라 본인이 작성하고자 하는 학위논문의 퀄리티를 결정할 수 있겠죠.

많은 양의 논문을 볼 수는 있지만 찾을 수 없는 논문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얕고 넓게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에 알맞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간을 설정해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트렌드의 변천을 알아보기에도 적합한 방법입니다.

 

한국 교육 학술정보원 (KERIS)

KERIS 에서 논문을 찾는 방법은 조건부 무료입니다.

다른 민간 사이트와 비교하면,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와의 연동이 지원됩니다. 따라서 외부인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유료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대학원에 재학중이라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거쳐서 KERIS사이트로 접속해보세요.

무료로 국내에서 발행되는 거의 모든 논문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위논문들도 검색할 수 있으니, 앞서 졸업한 졸업생들의 논문들을 원문으로 찾아보시고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3. KISS 학술 데이터베이스

KISS는 자체 논문과 국내 학술지, 학위논문 등을 검색해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RISS에서 거의 대부분의 논문을 찾을 수 있으므로, 간혹 검색되지 않는 것들을 찾아볼 때 사용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DBpia


DBpia 는 국내의 논문과 전자책, 웹DB 등의 다양한 학술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민간사이트임에도 대학원 도서관과 연동되기 때문에 RISS와 마찬가지로 조건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논문을 찾는 방법으로 소개해드린 사이트들은 대학원생들에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이니까, 본인이 학위논문을 준비하고 있다면 불필요한 지불 없이 간편하게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