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회생 인가 대출 가능한 곳 (2020년)

by 라이프 코리아

 

신용카드 결제대금, 마이너스론 등을 제때에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되신 분들은 개인회생 제도를 통해 신용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가 판결을 받았더라도 대출을 받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개인 회생 인가 대출 가능한 곳이 필요할 수 있지만 제도를 잘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인 회생 인가 대출 가능한 곳 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개인 회생 인가 대출 가능한 곳

 

1. 개인회생 절차

개인회생 제도는 파산의 원인 사실이 존재하거나, 그 사실이 생길 우려가 있는자로 총 부채가 무담보부채무 5억원, 담보부채무 10억원 이하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법적 구제 제도입니다. 3년 이내 기간동안 일정한 액수를 변제하게 되면, 채무 잔액을 갚지 않아도 되는 절차입니다. 개인회생은 법률서비스로 상담 후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법적인 절차를 거쳐 변제계획을 인가하게 됩니다. 인가받은 계획에 따라 남은 채무를 성실하게 납부하여야 그 완료를 기점으로 나머지를 면책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가판결 이후 변제를 진행중이어서 면책을 받지 못한 자는 금융사의 대출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성실상환자 대출

인가판결 이후 비록 변제액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신청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성실상환자 대출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1 신청자격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다른 채무 조정기관으로부터 조정을 받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하기만 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인가판결 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계획을 이행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제절차로 마련된 제도이기 때문에 상환을 완료한지 3년을 초과한 자에 대해서는 부결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2 대출금 지원 용도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을 지원하는 용도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이 외의 용도로 사업을 영위하거나 주택마련, 자동차 등을 구입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없으니, 이 점 꼭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2.3 대출 상품 상세설명

대출한도는 지원 용도와 관계없이 최대 1,500만 원 이내입니다. 그리고 기간도 일괄적으로 5년 이내 원리금균등분할 방식을 조건으로 합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에 비해 초기 원금상환의 부담은 크지만 매월 일정 금액을 변제한다는 측면에서 계획적인 상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원용도에 따라 금리는 차등적용됩니다. 학자금 대출의 경우 2% 이내의 금리를 적용받고, 나머지 용도에 대한 지원금은 4% 이내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적용해주기 때문에 상환을 계획적으로 하는 데에 부담이 적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4 대출 종류

 

개인회생 인가 대출 가능한 곳을 알아보신다면 지역별로 다른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혼디론, 강원도는 재기성공자금, 부산시 청년부비론, 대구 울타리론, 그리고 일반적으로 금융회사나 개인의 기부금을 받아 운용되는 개인회생론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채무조정을 받아 성실하게 상환중인자, 금융피해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