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출원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자 (2020년)

by 라이프 코리아

특허 출원 방법

특허법 제88조 제 1항에 따르면, 특허권 존속기간은 등록된 날짜부터 특허 출원일 후 20년이 될 때 까지 보호 받을 수 있는데요. 그 만큼 특허 출원 방법 절차가 복잡하고, 등록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갖춘 대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자사만의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필요 한데요. 최근 온라인 네트워크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특허 출원 방법을 모르고 제품을 시장에 게시했을 때 누군가 아이디어를 모방할 위험이 커져 특허 출원이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기술력이 점차 자동화 되어 지고, 자본만 있다면 기계로 어떠한 물건도 대량 생산 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에 있어서 아이디어를 보호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는 추세 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아이디어를 사전에 보호해주는 특허 출원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변리사와 진행할 수 있으나,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니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특허 출원 방법

첫번째, 나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선행발명이 존재하는지 찾아보기

 

우선 첫번째로 나의 아이디어가 이미 세상에 나와 특허를 출원 되어 있는지 필수로 알아봐야 합니다. 하기 사이트를 통하여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구글과 같은 대형 포탈 사이트
  • 키프리스 (kipris.or.kr), 윕스(www.wips.co.kr) 과 같은 특허 정보 검색 사이트

 

윕스는 유료 사이트로 운영되고 있어 일반적으로 키프리스를 많이 이용 하십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국내 선행특허를 검색 하시면 됩니다.

또한 출원된 특허는 조기 공개를 신청하거나 거절이 확정되거나, 특허 설정 등록이 되는 상황이 아닌 이상 특허 출원 이후 1년 6개월이 지나야 공개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출원이 되어도 공개가 되지 않는 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특허 등록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아이디어가 전무한 지 찾아보아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해외 특허정보사이트도 살펴 보아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 선행특허를 우선으로 검색하며 유사한 제품이 있는지 따져본 후 없으면 특허출원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전자문서 소프트웨어 K-editor를 다운 받기

특허 출원 방법

선행 특허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라면 온라인 특허출원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자출원 소프트웨어 K-editor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 경로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특허로에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온라인 출원]-[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클릭
  2. 전체 설치로 모든 프로그램 다운로드
  3. 해당 프로그램은 특허청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한 워드프로세스 이며, 출원을 위해 반드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특허명세서 작성이 들어가야 합니다.

세번째, 전자문서 작성 소프트웨어로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기

 

  1.  이전에 다운받은 K-editor를 실행 후, 새문서 열기를 클릭 합니다.
  2.  특허 출원하고자 하는 지적재산권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특허, 디자인, 상표, 실용신안)
  3.  지적재산권 선택 후 선택사항을 고려 하셔야 합니다.

(디자인의 경우, 첨부 도면이 필요하다면 ‘도면포함’을 클릭, 특허 청구범위를 미작성 후 특허 출원한다면 ‘청구범위제출유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산업상이용가능성을 기재한다면 ‘산업상이용가능성’을 선택 하세요. 대부분 도면이 포함되야 하는 디자인, 상표의 경우 도면포함을 선택하고 그 외에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4. 항목에 기재되어야 하는 모든 내용을 작성 하여 특허 출원 명세서를 완성 합니다.

(명세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나의 제품이 속하는 유사기술 분야 중에서 특허문서 일부를 검색 후 문서를 참고하여 양식과 비슷하게 작성 하시면 됩니다.)

 

네번째, 출원인 코드를 부여 받고, 신청한 후 전자출원 이용신고

  1. 특허로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에서 [사용자 등록 신청] 이후, 출원인 코드 부여 신청과 전자출원 이용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특허출원을 하기 위해 전자출원을 이용하겠다는 신고 절차가 필요 합니다.
  3. 출원인에 대해 신상명세를 신속히 관리하기 위해 출원인 코드 부여 신청을 합니다.(여기서 출원인 코드는 온라인 사이트의 아이디와 같은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섯번째, 서식작성기를 다운 받고 특허 출원을 진행 합니다.

서식작성기는 최종적으로 특허청에 제출하기 위해 여러 양식에 맞는 문서를 작성하고, 작성 문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실행 방법은 하기와 같습니다.

 

  1. 전자문서작성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은 특허로에서 서식작성기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 다운 받고 실행 후, 화면에서 [특허출원서]를 선택 합니다.
  3. 구분 항목에서 [특허출원] -> 입력 항목에서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지 체크 후 없으면 선택 하지 않고 좌측 하단에 [서식작성]을 클릭 해 줍니다.
  4. 양식에 맞게 내용을 모두 작성 합니다.
  5. 저장된 특허출원 문서를 최종적으로 제출하기 위해 상단에 위치한 메뉴의 ‘전자문서제출’을 클릭하고 저장된 서식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모든 특허 출원 방법에 대한 절차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잘따라오셨다면, 본격적으로 심사가 진행 되니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시면 됩니다. 20년간 독점적인 실행 권리가 부여되는 개념이라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게시글을 보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특허청(1544-8080)로 문의하시면 이해하기 수월 하실 겁니다. 그럼 이상 특허 출원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며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대박 아이디어로 좋은 성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