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선물 거래 하는 방법

by 라이프 코리아

선물거래는 기초자산을 미래에 약정한 어떤 시점에 현재 가격으로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물거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선물 거래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초자산이 될 수 있는 것은 주식, 원유, 금 등 다양합니다. 유가증권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자산들이 기초자산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물 거래를 하는 방법은 자산의 매매 계약에 조건을 붙이는 것입니다.

가령, 주식선물을 매매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주식의 가격이 한 주에 1만 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주식에 대해 5년 후 사겠다는 계약을 주식 보유자와 맺었습니다.

그러면 5년 뒤 가격이 2만 원이 되었을지라도 보유자는 1만 원에 팔아야만 합니다. 반대로 1만 원에 매수한 경우 이익을 보게 됩니다.

휴대폰 싸게 사는 법 이것만 알면 폰알못 탈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어디가 제일 저렴할까?

내 미환급금 찾기 8 가지 | 신청 방법 | 수령 방법

1. 증거금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거금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약정한 기간이 도래하면 마음이 바뀌더라도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계약이기 때문에 계약을 이행해야 합니다.

그런데 손해를 보는 입장에서는 거래를 기피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보증금의 형태로 증거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국내 코스피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1,500만 원의 증거금을 필요로 합니다.

 

2. 계좌

선물거래는 증권사마다 취급하는 자산이 상이하기 때문에 원하는 선물을 취급하는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해외 선물거래를 하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해외 선물거래를 취급하는 증권사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보통 해외선물거래사는 따로 있기 때문에 국내 주식을 취급하는 증권사에서는 찾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외선물회사는 NH선물회사 입니다.

 

3. 선물 거래 하는 방법

기본은 간단합니다. 가격이 상승할 때 매수하면 되고, 하락할 때 매도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선물 발행시점 대비 가격이 높아지게 되어, 매수계약을 체결할 때 비용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는 반대로 선물 발행시점에 비해 가격이 낮아지게 되므로, 선물을 가지고 있는 쪽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더 큰 손해를 보기 전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4. 선물 옵션


선물거래는 옵션과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선물거래 하는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이 대부분 익숙해지면 옵션으로 넘어가기도 하는데요, 옵션이 선물에 비해 리스크가 더 적기 때문입니다.

선물은 약정기간이 도래하면 곧죽어도 매매를 강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옵션은 권리를 사고파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이 되는 경우에 옵션을 가진 사람이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손해가 된다고 생각하면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1 콜옵션

콜옵션은 선물거래로 치면 매수 권리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약정 기간에 옵션의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가 됩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콜옵션은 그 자체로 살 수 있는 권리이고, 콜옵션을 사고 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콜옵션을 사는 사람은, 미래 시점에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여 비용절감 효과를 노리고 권리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콜옵션을 파는 경우에는 미래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해 본인이 들고 있는 기초자산이 손해를 보기 이전에 확실한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4.2 풋옵션

풋옵션은 반대로 선물거래 하는 방법에서 매도 권리에 해당합니다. 약정기간 옵션의 기초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가 됩니다. 풋옵션을 산다는 것은 미래에 가격이 떨어질 것을 예상합니다.

그래서 더 높은 현재가격으로 매도하여 차익을 누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풋옵션을 파는 것은 가격의 상승을 예상합니다. 가격이 올라가면 풋옵션 보유자가 권리를 행사했을 때 기초자산을 사야 합니다.

그런데 약정 가격이 시세보다 싸기 때문에 손해가 아닙니다. 오히려 옵션 소유자가 손실을 기피하기 위해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확실한 프리미엄 수익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